연구회소개

The Korean Society for
Neurodegenerative Disease

  • 치매연구회
  • 파킨슨병연구회
  • ALS연구회
  • 망막질환연구회
  • 말초신경질환연구회
  • 신경병리연구회
치매연구회 소개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 치매연구회는 국내 치매 관련 임상 및 기초연구를 하는 뇌신경과학자들간의 학술교류와 공동연구를 촉진시킴으로써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를 더욱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본 연구회는 연구발표, 교류를 통해 연구 경쟁력 향상, 공동연구 활성화, 후속세대 양성을통해 이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국가 뇌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자 한다.

치매연구회 대표 안 상 미

학술위원 (기초) 고영호, 문제일 (임상) 고성호, 이호원

파킨슨병 연구회 소개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 파킨슨병 연구회는 국내 파킨슨병 기초 및 임상연구자간의 연구 교류를 통하여 국내 파킨슨병 연구 진흥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정기적 연구회 모임을 통하여 국내외 관련 연구 인적 네트워크 구축과 회원들 간의 최근 연구 결과 공유, 공동 연구 방안 논의 및 국내외 최신 연구 동향 정보 공유 등의 연구교류를 수행하고 있음. 향후, 이를 통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연구그룹으로 발돋움 하고자하며, 국가 뇌질환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파킨슨연구회 대표 안 태 범

학술위원 (기초) 김성한, 이병대 (임상) 안태범, 장우영

ALS 연구회 소개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 ALS연구회는 대표적인 희귀난치성 질환인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 기초 및 임상연구자들의 학술교류와 공동연구를 도모하여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의 학술 및 연구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본 연구회는 국내 ALS 연구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국내외 교류 증진, 후속세대 양성을 통해 뇌과학 분야의 학문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ALS연구회 대표 성 정 준

학술위원 (기초) 김형준, 박해철, 전계선 (임상) 오기욱, 최석진

망막질환연구회 소개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 망막질환연구회는 나이관련 황반변성, 망막색소변성증 및 스타가르트질환 등을 포함한 퇴행성 망막질환 관련 국내 임상 및 기초연구를 하는 망막질환 연구자들간의 학술교류와 공동연구를 촉진시킴으로써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를 더욱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본 연구회는 연구발표, 교류를 통해 연구 경쟁력 향상, 공동연구 활성화, 후속세대 양성을 통해 이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국가 뇌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자 한다.

망막질환연구회 대표 김 정 훈

학술위원 (기초) 구용숙, (임상) 이기황

말초신경질환 연구회 소개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 말초신경질환 연구회는 국내 말초신경질환 관련 임상 및 기초연구를 하는 신경과학자들간의 학술교류와 공동연구를 촉진시킴으로써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를 더욱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말초신경질환은 치료법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최근에는 연구의 블루오션으로 인식되면서 새로운 발병기전 연구, 신약개발 및 재생의학 치료법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회는 공동연구 활성화 및 후속세대 양성을 통해 국제적 위상을 고취하고, 소외된 환자들에 대한 관심과 연구로 국민복지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말초신경질환연구회 대표 최 병 옥

학술위원 (기초) 박환태, 정기화, (임상) 홍윤호, 신경진, 김상범, 박진모

신경병리 연구회 소개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 신경병리연구회는 퇴행성 신경질환 분야가 연구와 진료 및 치료 방법, 약물개발에 있어서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경 병리학 분야가 좀 더 발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와 함께 출발하였다. 본 연구회는 신경병리학 분야에 종사하거나 관심이 있는 전문인들 상호간의 폭 넓은 지식의 교류와 학문 발전의 촉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집담회, 워크샵 등을 통해 각 연구자들의 연구현황 보고와 최근 연구 내용을 공유 등을 포함하며 다른 소분과와의 협력도 논의한다. 결국 신경병리연구의 활성화와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신경병리연구회 대표 박 성 혜

학술위원 남수정